결제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기 위해 돈을 지불하는 행위를 의미하는데요. 토스페이먼츠에서는 결제 한 건에서 발생할 수 있는 결제 승인, 결제 취소, 부분 취소 각각을 '거래' 라고 부릅니다.
결제 요청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졌을 때 발생하는 거래는 결제 승인입니다. 결제 승인은 고객의 결제수단(신용카드, 직불카드 등)에 충분한 금액이 있는지 등을 확인하면 결제 요청을 성공으로 처리하고 내 상점에게 대금 지급을 보장하는 것을 뜻합니다.
이렇게 이미 승인된 거래를 취소하는 거래가 결제 취소입니다. 고객이 실수로 잘못된 상품을 주문했거나 단순 변심으로 결제를 취소하고 싶을 때 결제 금액이 고객의 결제수단에 환불됩니다.
승인된 거래에서 일부분만 취소하는 거래는 부분 취소입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물건을 여러 개 주문했는데 일부 상품이 품절이 되면 결제 금액에서 품절된 상품 가격만큼 차감해야 합니다. 이때 결제 금액은 고객의 결제수단에 일부분만 환불됩니다.
거래는 결제보다 더 넓은 개념입니다. 거래는 결제 승인(상품·서비스와 돈을 맞바꾸는 것) 외에도 결제 취소, 부분 취소를 포함합니다. 따라서 모든 결제는 거래이지만, 모든 거래가 결제는 아닙니다.
이렇게 결제에 대해 각각의 거래 기록은 왜 중요할까요? 결제 시스템에 기록된 결제 기록과 상점의 실제 자금 흐름을 비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고객이 결제한 기록만 남아있고 취소 혹은 부분 취소한 기록은 남아있지 않다면 전체 돈의 흐름을 이해하기 어렵겠죠.
토스페이먼츠는 이렇게 여러 건의 거래를 조회할 수 있는 거래 조회 API를 제공합니다. 이 API로 결제 승인과 취소 각각의 정보, 거래 상태 등을 조회한 뒤 내 상점에 쌓인 데이터와 일치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제가 이루어진 후에 결제 기록이나 자금 이체 내역을 일일이 확인하면서 오류를 찾아내는 작업을 '거래 대사'라고 합니다. 거의 모든 상점에서는 비교 대조 작업을 통해 틀린 기록이 없는지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