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을 마치고 '결제하기'를 눌러서 결제수단을 선택하고, 결제 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으로 이동한 적 있으시죠? 이런 화면이 바로 결제창이에요. 결제창은 고객이 결제수단을 선택, 인증하고 결제를 완료하는 화면이에요.
결제창은 결제 경험의 중심에 있어요. 고객 입장에서는 결제창이 사용하기 어렵거나, 결제창에서 결제에 실패하면 구매를 포기할 수도 있어요. 구매 전환율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죠. 상점 입장에서는 개발과 유지 보수가 쉬워야 고객에게 편리하고 일관된 결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요.
토스페이먼츠에서 제공하는 결제창의 모든 유형을 알아보고, 내 상점에 맞는 결제창을 연동하세요.
토스페이먼츠에서 제공하는 결제창이에요.
토스페이먼츠 결제창에서는 고객이 직접 원하는 결제수단을 선택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결제창에서 현대카드를 선택하면 할부, 이메일을 설정하는 화면이 나와요. 그리고 '다음'을 누르면 현대카드 결제창(자체창)이 열리면서 고객의 결제 여정이 이어지죠.
토스페이먼츠 결제창에은 다양한 카드, 간편결제를 지원해요. 카드 결제에 적용되는 무이자 할부, 즉시 할인 프로모션도 토스페이먼츠에서 자동으로 설정해줘서 편리해요. 특이한 요구사항이 없고, 카드 및 간편결제를 사용하고 싶다면 결제창을 추천해요.
연동이 간단하지만, 상점에서 직접 카드사 순서를 바꾸거나 카드 프로모션을 제거할 수 없어요. 그리고 고객 입장에서는 결제 → 토스페이먼츠 결제창 → 결제수단 결제창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결제 단계가 늘어나요.
카드사·간편결제사에서 제공하는 결제창이에요. 토스페이먼츠에서는 이런 결제창을 '자체창'이라고 부릅니다.
고객이 주문서 페이지에서 결제수단을 선택하면, 해당 결제수단의 자체창이 열려요. 예를 들어 주문서 페이지에서 현대카드를 선택하면, 현대카드 자제창이 바로 나와요.
자체창을 사용하려면 주문서 페이지에서 카드, 할부 개월을 선택하고 이용약관 동의를 받는 화면이 있어야 돼요. 사용하는 결제수단의 자체창도 각각 연동해야 되는 번거로움이 있어요. 하지만 PG사가 노출되지 않아서 결제 경험이 간결해요.
브랜드의 일관성이 중요하고, 개발 자원이 충분하면 자체창을 추천해요. 직접 개발해야 되는 요소가 많지만, 그만큼 고객 경험에서 결제 단계가 줄어들고 자유롭게 결제 경험을 설계할 수 있어요. 개발 자원이 충분하지 않으면 토스페이먼츠에서 제공하는 주문서 결제위젯으로 자체창을 더 쉽게 연동하세요.
카드·간편결제 외에 다른 결제수단으로 결제할 때 사용되는 결제창이에요.
결제창은 아니지만 가상계좌로 결제하기 위해 계좌를 발급하는 창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