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지원
목차
< 용어사전으로 돌아가기

해외 역직구 뜻

직구는 '직접 구매'의 줄임말로 국내 소비자가 해외 사이트에서 물건을 '직접 구매'한다는 뜻이에요. 해외 역직구는 반대로 해외 소비자가 국내 사이트에서 상품을 '직접 구매'한다는 뜻이에요. 우리나라 기업들이 해외 고객들에게 물건을 직접 판매하는 것이죠. 해외에서 쉽게 만날 수 없는 우리나라 상품을 국내 소비자와 같은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해외 역직구 시장 규모

지난 몇 년간 비대면 거래가 급증하면서 역직구 시장의 규모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요. 2022년 기준으로 해외 역직구 시장 규모는 9.1억 달러로, 2017년부터 5년 연속 성장했어요. 관세청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역직구 건수도 2017년부터 계속 성장하고 있어요. 2021년의 경우, 전년도 대비 50% 이상의 성장세를 보이기도 했고요.

해외 역직구 금액의 비중을 보면 중소기업이 가장 컸고, 그다음이 중견기업, 대기업이에요. 하지만 최근에는 쿠팡, 11번가, 지마켓 등 국내 대기업도 역직구 사업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어요. 그래서 2022년에는 대기업의 판매 금액 비중이 가장 가파르게 증가했어요.

우리나라 상품을 가장 많이 해외 역직구한 상위 5개의 국가는 미국, 일본, 중국, 독일, 싱가포르인데요. 말레이시아, 캐나다에서 우리나라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2022년에 큰 폭으로 늘어났어요.

해외 역직구 현황

* 참고자료: 2022년 우리나라의 전자상거래 수출 동향

해외 역직구 인기 상품

해외 소비자들은 어떤 상품을 자주 찾을까요? 해외 소비자는 문화상품, 국내 뷰티 제품 등 K-콘텐츠 관련 품목을 가장 많이 구매했어요.

해외 역직구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상위 5개의 품목은 화장품, 기록용 매체(음반, 영상물), 플라스틱류(문구류), 축전지, 운동복 등이었어요. 플라스틱류에는 국내 K-팝 아이돌 그룹의 굿즈 상품이 포함되어 있어서, 최근에 판매량이 크게 늘어났어요.

순위품목명2022년 판매 금액(백만 달러)
1화장품281
2기록용 매체99
3플라스틱류37
4축전지31
5운동복 등28
* 참고자료: 2022년 우리나라의 전자상거래 수출 동향

해외 역직구 결제수단

해외 고객에게 물건을 판매하고 싶다면 당연히 해외 결제수단이 필요해요. 해외 결제수단을 선택할 때는 고려할 사항이 많은데요. 얼마나 많은 국가에서 사용하는 결제수단인지, 믿을 수 있는 안전한 결제수단인지 꼼꼼하게 확인해야 돼요.

토스페이먼츠는 해외 결제수단으로 해외 카드(VISA, MASTER, JCB 등), 해외 간편결제(PayPal)를 제공하고 있어요.

  • 해외 카드는 대한민국이 아닌 국가에서 발급한 카드예요. 국내 카드사가 발급한 카드 BIN에 속하지 않은 모든 카드를 해외 카드로 볼 수 있어요.
  • PayPal은 전 세계 200여 개 국가에서 4억 명 이상이 사용하는 글로벌 결제수단이에요. 부정거래 방지 시스템을 갖고 있기 때문에 믿고 쓸 수 있어요.

결제위젯을 사용하면 모든 해외 결제수단을 한 번에 손쉽게 연동할 수 있어요. 자세한 가이드는 해외결제 연동하기 가이드를 참고하세요.

  • 더 궁금한 내용이 있나요?
  • 코드 샘플을 참고하세요
  • 기술지원이 필요한가요?
    실시간 문의|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