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용어사전으로 돌아가기

카드 BIN 대표이미지

카드 BIN은 'Bank Identification Number'의 준말로 일반적으로 카드번호의 앞 6~8자리를 가리켜요. BIN에는 카드 발급사, 발급 국가, 등급, 종류 정보가 모두 들어가 있어요. BIN은 원래 카드를 발급한 은행을 식별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은행 외에도 카드를 발급하는 기관이 다양해졌어요. 그래서 최근에는 보다 포괄적인 IIN(Issuer Identification Number)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기도 해요.

BIN 규칙

BIN의 첫 번째 숫자는 산업 식별번호(Major Industry Identifier)입니다. 카드가 어떤 산업에서 발급되었는지 식별하는 데 사용되며 ISO/IEC 7812 표준에 따라 정의돼요. 예를 들어, 다이너스 카드는 원래 뉴욕의 레스토랑에서 사용할 수 있는 충전식 카드였어요. 그래서 다이너스 카드번호는 지금도 대부분 여행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식별변호인 3으로 시작해요.

국내 전용 카드는 국가 전용 식별번호인 9로 시작하고, 대한민국의 국가번호인 410이 따라와야 해요. 그러나 9410으로 시작하는 카드번호가 모두 소진되면서 자연스럽게 국내 전용 카드는 9로 시작하는 규칙만 지키기 시작했어요. 9로 시작하는 카드를 국내에서 발급받았다면 해외 결제는 불가능하며, 해외에서 발급된 카드와 번호가 같을 수도 있어요.

나머지 BIN 숫자는 카드가 발급된 나라, 등급, 종류(체크・신용・직불・선불, 개인・법인 등) 정보를 나타내요. 예를 들어, 36으로 시작하는 카드번호는 모두 다이너스에서 발급한 카드예요.

👉 국내 카드사 BIN 목록 바로가기

BIN이 필요한 이유

✅ 카드 종류를 확인하고 인증・승인을 요청해요

카드의 BIN만 봐도 결제하려는 국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카드인지, 결제 한도가 충분한지 확인하고, 결제 승인을 요청할 카드 발급사를 빠르게 알 수 있어요.

✅ 카드의 부정사용 사고를 방지해요

BIN에서 제공하는 정보로 데이터를 분석해서 카드의 부정사용 사고를 방지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카드가 발급된 국가와 결제가 일어난 위치를 비교해서 의심스러운 거래를 감지할 수 있어요.

  • 더 궁금한 내용이 있나요?
  • 코드 샘플을 참고하세요
  • 기술지원이 필요한가요?
    디스코드 채팅|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