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한 카드 결제 건만 정산하기

결제 고객이 카드로 상품을 구매하면 아래와 같은 과정이 진행됩니다.

  1. 결제 고객이 카드로 결제 요청
  2. 결제가 승인되면 상점에서 결제 고객에게 상품 제공
  3. 상점에서 토스페이먼츠를 통해 카드사에 결제 대금 청구
  4. 카드사에서는 토스페이먼츠를 통해 청구된 금액을 상점에 지급

상점이 승인된 카드 결제에 대한 대금을 지급해 달라고 요청하는 세 번째 과정을 '매입'이라고 부릅니다. 매입에 이어지는 네 번째 과정이 '정산'입니다. 카드사는 매입 요청이 들어온 건에 대해 정산해서 대금을 지급합니다.

상점에서는 이 매입-정산 과정을 자동으로 할지 수동으로 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상점은 카드 결제가 승인되면 추가적인 처리 없이 모든 결제 건에 대해 자동으로 매입을 요청하고 정산받는 방식을 선택합니다. 상점 입장에서는 승인과 함께 자동으로 매입과 정산을 요청한 것과 같습니다. 결제가 승인된 다음 날 토스페이먼츠에서 상점의 카드 결제 건을 모아서 카드사에 매입을 요청합니다.

상점에서 직접 결제 건을 선택해서 매입과 정산을 요청해야 한다면 수동 정산 방식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일정 기간 동안 쌓인 결제 기록 중 특정 건을 상점에서 직접 선택해 '이 결제 건에 대해서만 대금을 지급해달라'고 카드사에 요청하는 방식입니다. 토스페이먼츠에서 제공하는 수동 정산 API를 통해 이러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수동 정산이 필요한 상점

수동 정산 방식은 카드사에서 지정한 매입 요청 기한을 넘길 수 있다는 리스크가 있지만, 결제가 승인된 후 바로 상품을 제공하지 않는 서비스나 결제 시점과 실제 상품 제공에 시차가 있는 상점에서는 필요한 기능입니다. 승인과 상품 제공 기간 사이에 취소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시험 접수를 대행하는 상점에서 결제가 완료된 후 접수 취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접수가 취소된 결제 건을 제외하고 수동 정산을 요청해서 실제로 결제된 접수에 대해서만 정산받을 수 있습니다.

수동 정산 요청이 가능한 기간은 카드사마다 다르지만 결제 승인 이후 최대 80일 이내에 요청해야 합니다. 기한을 넘기면 정산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2~3주 단위로 요청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수동 정산 요청 API는 추가 계약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 계약을 하고 싶다면 토스페이먼츠 고객센터(1544-7772, support@tosspayments.com)로 문의해주세요.

수동 정산 요청 API 호출하기

수동 정산 요청 API는 정산할 결제 건을 특정하는 paymentKey를 요청 본문에 포함해야 합니다.

요청
curl --request POST \
  --url https://api.tosspayments.com/v1/settlements \
  --header 'Authorization: Basic dGVzdF9za196WExrS0V5cE5BcldtbzUwblgzbG1lYXhZRzVSOg==' \
  --header 'Content-Type: application/json' \
  --data '{"paymentKey":"5zJ4xY7m0kODnyRpQWGrN2xqGlNvLrKwv1M9ENjbeoPaZdL6"}'

요청에 성공하면 HTTP 200 OK와 함께 resulttrue인 응답이 돌아옵니다.


수동 정산 요청 API를 자세히 알아보세요

수동 정산 요청 API를 직접 실행해보세요

내용이 도움 되셨나요?
  • 더 궁금한 내용이 있나요?
  • 코드 샘플을 참고하세요
  • 기술지원이 필요한가요?
    디스코드 채팅|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