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카드 결제 과정의 세 가지 핵심 단계인 요청, 인증, 승인을 이해할 수 있어요.

✅ 결제 정보를 검증하는 방법을 알 수 있어요.


결제 흐름.png

기본 개념: 요청, 인증, 승인

요청

구매자 & 가맹점 Client

구매자가 상품 또는 서비스를 구매하기 위해 주문서에 결제 요청 정보(상품 정보, 결제 금액 등)를 입력하고 결제 요청을 하는 단계입니다. 토스페이먼츠 결제위젯으로 생각해보면, 카드사(결제 수단)를 선택하고 ”결제하기” 버튼을 선택해 카드사 창이 뜰 때 결제 요청이 된다고 볼 수 있죠.

결제 요청

결제 요청 후에는 인증과 승인이 차례로 진행되는데요. 먼저 카드사의 결제 인증을 알아볼게요.

인증

카드사

인증은 구매자가 선택한 결제 수단, 즉 카드사에서 진행합니다. 카드사가 요청받은 결제 정보, 즉 고객의 신용카드 정보와 결제 금액을 확인해서 이 거래가 유효하며 결제를 허용해도 되는지 확인하는 과정이에요.

카드 결제를 할 때 카드 번호, 만료일, CVC 등의 정보를 입력하고 카드 발급사에서 발급한 OTP(One-Time Password) 등의 인증 정보를 입력해 본 적이 있을 거에요. 요즘은 앱카드로 편리하게 인증하죠. 이런 창이 나오면 바로 인증 과정의 시작이에요.

인증 과정은 카드사가 구매자와 가맹점을 보호하고, 부정거래나 사기 등을 방지하기 위해 꼭 필요합니다.

결제 인증.png

인증을 성공적으로 마쳤다면 가맹점이 설정한 성공 URL로 리다이렉트 됩니다. 결제 승인에 필요한 파라미터가 아래 예시 화면처럼 성공 리다이렉트 URL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결제 요청.png

이렇게 결제 요청을 마치면 구매자 입장에서는 모든 과정이 끝난 것처럼 보여요. 하지만 개발자 입장에서 요청만 마친 거예요. 실제로 구매자의 결제를 마무리 하려면 아직 할 일이 남아있습니다.

👉 리다이렉트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리다이렉트 처리하기를 읽어보세요.

승인

가맹점 Server, 카드사

바로 인증된 결제를 카드사에 승인해달라고 요청하는 과정인데요. 인증 결과로 돌아온 파라미터로 요청합니다. 승인이 성공해야 가맹점은 구매자에게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카드사나 은행은 결제 금액을 구매자에게 청구하기 때문에 실제로 결제가 마무리 되는 단계입니다.

토스페이먼츠에서 제공하는 결제 승인 API를 사용해볼게요. 결제 요청-인증 뒤에 이동한 성공 리다이렉트 URL의 쿼리 파라미터로 받은 정보를 요청 본문에 추가해서 승인 API를 호출해요. API를 통해 카드사에 결제를 승인해달라는 요청이 가고, 결제 승인 응답이 성공으로 돌아오면 결제가 완료돼요. 구매자와 판매자에게 결제 완료 메시지가 전달되고 개발자는 결제 성공 응답을 확인할 수 있죠.

요청과 승인, 왜 따로 하나요?

결제 연동 방식에는 이렇게 요청과 승인을 따로 하는 방법 뿐만 아니라 한 번에 하는 방식도 있는데요. 토스페이먼츠는 데이터 정합성과 가맹점의 연동 편의를 위해서 요청과 승인을 따로 하는 방식으로 요청과 승인 과정을 만들었습니다.

한 번에 처리하는 방식은 결제 요청을 하면 바로 승인 결과까지 받을 수 있어 간편하게 느껴집니다. 다만 언제 승인 결과가 돌아올 지 알 수 없기 때문에 가맹점 서버에서 승인 결과를 받으려면 반드시 웹훅을 연동해야 합니다. 그런데 웹훅을 연동했더라도 만약 사용자가 결제창을 닫아 버렸거나, 가맹점 서버에 트래픽이 몰려 웹훅으로 승인 완료 결과를 처리하지 못하는 상황이 생기면 문제가 되겠죠. 웹훅이 여러 번 재전송 되더라도 가맹점 서버가 받아줄 수 있는 상태가 아니면 가맹점에서는 결제 실패로, PG에는 결제 완료 상태로 남아 데이터가 어긋나기 때문이에요. 이렇게 요청-승인을 한 번에 처리하면 승인 데이터 정합성 보장을 위해 가맹점에서 여러 작업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토스페이먼츠에서는 결제 요청과 승인을 따로 하는 방식으로 데이터 정합성을 보장하고, 가맹점에서 해야 할 일을 줄이고자 했습니다. 요청-승인을 따로 하면 결제창을 닫아버리거나 가맹점 서버 이슈 때문에 승인 데이터 정합성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은 거의 없어요. 결제 요청 후 가맹점이 승인을 요청하는 과정은 추가되지만 성공 리다이렉트 URL을 보내주니 서버에서 계속 응답 결과를 확인할 필요도 없고요. 토스페이먼츠 서버에서 리다이렉트 URL로 돌려준 정보를 가맹점에서 직접 받아 그 정보로 승인을 요청하기 때문이예요.

더 나아가기

결제 정보 검증하기

토스페이먼츠를 사용할 때 요청과 승인 과정 사이에서 직접 결제 정보 검증을 구현하는 흐름을 알려드릴게요.


결제 정보 검증 흐름.png

결제 요청 전에: 결제할 데이터 저장하기

구매자의 결제 정보는 결제 요청 전에 저장해야 합니다. 결제 요청 전후의 데이터가 바뀌지 않았는지(데이터 무결성) 확인하기 위함이에요. 또, 주문서 페이지에서 적립금이나 쿠폰을 적용했다면 최종 결제 금액을 서버에 저장하는 등의 작업도 필요합니다. 구매자에게 적립금이나 쿠폰이 없는데 요청과 승인 사이에 적립금을 사용한다고 악의적으로 결제 금액을 수정할 수 있기 때문이죠. orderId(주문 ID)와 amount(최종 결제 금액)을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 보내 임시로 저장합니다. 아래 과정을 따라해보세요.

  1. 구매자가 주문서에서 “결제하기” 버튼을 클릭해 결제를 요청합니다.
  2. 주문 ID와 최종 결제 금액을 서버 세션이나 데이터베이스에 임시로 저장해주세요.
  3. 결제 정보가 잘 저장되었다면 결제를 요청하세요.

결제 승인 전에: 승인할 데이터 검증하기

결제 요청, 인증까지 성공했다면 승인 요청을 하기 전에 정보를 검증해요. 앞서 요청할 때 저장해 둔 정보와 인증 결과로 돌아온 정보가 같은지 검증하는 과정입니다. 클라이언트에서 결제 금액을 조작해 승인하는 행위를 방지할 수 있어요.

  1. 결제 인증이 완료되면 성공 리다이렉트 URL에 들어온 값을 확인합니다. 돌아오는 값은 항상 paymentKey, orderId, amount, paymentType 네 가지입니다.
  2. orderId로 결제 요청 전에 저장해 둔 임시 정보를 불러옵니다.
  3. 적립금 및 쿠폰을 사용할 수 있는지, 적립금과 쿠폰을 적용한 최종 결제 금액이 토스페이먼츠에서 돌아온 성공 리다이렉트 URL을 통해 받은 금액과 같은지 확인해보세요.
  4. 문제가 없다면 돌아온 데이터를 사용해서 결제 승인을 요청하세요.
  • 더 궁금한 내용이 있나요?
  • 코드 샘플을 참고하세요
  • 기술지원이 필요한가요?
    디스코드 채팅|이메일 보내기